마케팅/블로그로 월 30만원 벌기

네이버 알고리즘의 변화와 블로그 포스팅 전략

노롱뇽 2022. 7. 13. 22:18
반응형

     검색엔진도 기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쉼 없이 일합니다. 당연히 Google, Naver, Daum, Zum, Nate도, 글을 수집하고 검색에 반영하는 봇(글 수집 프로그램)이 하루 종일 일합니다. 글을 열심히 써도 상노에 걸리는 글이 하나도 없다면 글 실력 보단 네이버 봇이 알고리즘이 나를 방해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비밀이 있습죠...

 

 

네이버 알고리즘의 외면

   네이버 봇이 검색해간 글을 검색자가 검색을 하면 좋은 문서 부터 나쁜 문서까지 순서대로 화면에 보이는데, 글이 보이는 순서를 알고리즘이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이 결정합니다. 문서 내에 검색자가 검색한 키워드가 많은 문서를 검색창 바로 밑에(최상단) 보여주었던 초보 시절 모습에서 에어 서치와 스마트 박스 기술까지 갖춘 똑똑한 네이버 알고리즘까지 많은 변화가 네이버에겐 있었습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은 핵심 키워드 숫자만 많으면 상노 시켜주던 바보에서 왠만한 광고, 19금 글, 눈속임 키워드 삽입 등 다 잡아내는 천재로 바뀝니다. 심지어 그림 속 글자도 읽을 수 있고, 글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 지도 파악하는 수준이 됐습니다. 특히 광고성 글을 잘 잡아내 글 배치 시 상노 되기 어렵게 잘 걸러냅니다.

 

왜 내 글은 외면 받을까?

정보가 없는 글

     한 마디로 읽을 게 없는 글은 네이버가 여러 글 저 아래로 보내 버립니다. 검색자 입장에서 아무런 도움도 받을 수 없는 글은 당연히 피할 것이고, 도움 될만한 내용이 없는 글이 많이 검색되면 네이버 사용률이 떨어질 테니, 정보가 없는 글 - 일기 등 -은 상위 글에서 외면됩니다.

 

광고성 글

     네이버는 구글과 달리 광고를 첫 페이지부터 광고가 여기저기 많이 붙어있습니다. 네이버 스스로 광고판임을 자처하는데 우리가 블로그에서 광고를 한다? 그럼 자사 무료 서비를 통해 네이버가 차지할 광고수익을 나눠 갖게 되기 때문에 당연히 싫어하겠죠? 

 

딴소리하는 글(낚시성)

     제목은 손흥민 연봉인데 들어가 보니 어제 경기 손흥민 골 분석이 되어 있다면, 다시 말해 원래 쓰려했던 취지가 아닌 삼천포로 빠진 글로 시작해 일부러 이슈 제목을 걸어놓고, 다른 내용만 잔뜩 복붙 되어 있는 글은 알고리즘에게 외면받습니다. 제가 특이 이런 글이 많습니다. 생각이 많아 A라는 글을 써야지 하고, 제목도 정하고 포스팅을 써내려 가다 이것도 써볼까 하면서 제목과 상관없는 글을 많이 쓴 케이스인데 이렇게 제목과 내용이 다른 것은 당연히 낚시성 포스팅으로 판단해 상노는 물 건너갑니다.

 

눈속임

     네이버는 2015년까지 쓰레기 같은 블로글로 매우 골치를 썩었습니다. 정보도 없는 광고성 글을 쓰면서도 알고리즘을 피하기 위해 띄어쓰기, 흰색 글쓰기, 글자 크기 줄이기 등으로 눈속임을 했는데, 네이버 알고리즘 발달로 이젠 이런 게   다 잡히고, 이런 눈속임이 있는 글을 거르기 시작했습니다. 

 

눈속임 후폭풍

     이런 눈속임을 막는 조치 중 하나가 띄어쓰기 금칙어입니다. 예를 들어 금칙어인 kwang go라는 단어는 띄어쓰기가 되어 있지만 잡아냅니다. 한 블로거가 학교 이름을 사용했는데 고의성만 없는 금칙어 탄생으로 문서 점수가 깎이는 거죠. 

 

예 1) 나는 한국 관 kwang go등학교를 다녔다. 

 

여기에서 학교 이름이 띄어쓰기 되어있지만, 네이버는 혹시 부정적인 방법으로 금칙어를 썼나 잡아내기 위해 띄어쓰기까지 다 조합해서 이상한 단어를 다 잡아내는 수준이 네이버 알고리즘입니다. 여기서부터 괴로움이 시작됩니다. 아무런 생각 없이 글을 써서 올리면 이 금칙어로 걸리는 단어가 많아지게 되는 거죠. 이런 걸 모르는 많은 블로그 대행사는 저품질이라 그렇다는 말만 남발합니다.

 

 

진짜 저품질이면 어떻게?

     그래서 내 블로그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공식 답변은 블로그 지수는 없다지만, 많은 분이 경험적으로 알고 있고, 블로그 관련 유료 프로그램에서는 블로그 지수를 정확하게 점검해주는 거도 많습니다. 검사에 따라 상노가 가능한지 객관적인 자료도 제시하고요.

 

     암튼 아래 사이트에 가입하면 하루에 한 번 무료로 블로그 지수 및 기타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 지수가 궁금하다면 확인 필수!

 

https://www.baruda.co.kr/

 

 

블로그 포스팅 전략

     지금까지 글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네이버 봇이나 알고리즘이 편파적이어서 내 글이 저 바닥에 있는 걸까요? 양질의 정보성 글이 많은 블로그는 높은 지수를 바탕으로 쓰는 포스팅마다 상노 쉽게 되는 것이고, 블로그 지수가 낮은 경우는 아무리 황금 키워드로 멋진 글을 써도 상노가 힘든 구조가 현재 네이버입니다.

 

     그러니 일단은 착실한 정보성 글이 적은 내 블로그를 점검해 보시고, 게으른 내 포스팅 습관도 고쳐보시고, 내 글을 읽는 사람에게 유익을 주겠다는 이타심으로 차분히 포스팅을 쌓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블로그계 무적권 '닥포'라는 기술입니다. 이 닥포를 시전 하는 것만으로도 글력이 상승하고, 방문객이 늘며, 블로그 지수가 서서히 떠오르는 것을 보시게 되실 겁니다.

 

     대충 적은 것 같은 글이 네이버 검색 결과 최상단에 쫙쫙 붙는 이유는 쌓인 근력으로 인해 대충 써도 누구보다도 잘 완성된 글이 되며, 쌓인 블로그 지수로 인해 작은 실수는 눈감아주는 색안경을 네이버로부터 하사 받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네이버 블로그는 공든 탑이 되어 여러분에게 보은 할 것입니다.

 

결론 : 마이너스 손이 마이더스 손이 될 때까지 닥포!

저품질 블로그가 최적화 블로그가 될 때까지 닥포!

닥포 2회 시전이 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