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란우산공제 단점 이걸 모르면 피눈물 흘려요

노롱뇽 2022. 9. 10. 18:52
반응형

소상공인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봤을 노란우산공제 가입. 작은 가게 하나를 운영해도 여러 가지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대비하고, 사업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주도하는 공제제도입니다. TV광고에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생소하진 않을 텐데 과연 어떤 단점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장점도요.

 

 

노란우산공제란?

2007년 소상공인의 폐업과 노령 등 여러 위험 요소로부터 지켜주기 위해 사업 재기 지원, 퇴직금 마련을 지원하는 공적 공제제도입니다. 사업이나 사업장을 운영하는 소기업, 소상공인, 사업주 시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월 5~100만 원까지 매월, 분기별로 납입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의 장점

소상공인은 퇴직금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망했을 때, 기댈 곳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노란우산공제를 향한 관심이 늘어나는 이유가 작은 가게를 가진 서민들에겐 노란우산공제가 퇴직금의 역할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1) 연 최대 500만 원 소득공제

연소득 4000만 원~1억 이하인 개인 사업자에게는 연 300만 원의 공제혜택

연소득 1억 원 초과인 개인 사업자에겐 연 200만 원의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소득공제 때문에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시고 계실 겁니다.

단 세법의 변동으로 시기별 가입자마다 소득공제 대상 소득과 공제금 과세 사항이 조금씩 다르니 가입 전 확인은 필수입니다.

 

2) 은행보다 높은 복리이자 

노란우산공제는 복리이자를 적용한 상품입니다. 

따라서 시중 은행의 일반 예금 상품보다 높은 이자 혜택을 받으실 수 있기에 일반 예금이나 적금 계좌를 만드실 생각이라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는 것이 이익일 수도 있습니다. 계산기 두드려 보세요

 

3) 희망 장려금 지급

지자체별 차이는 있지만 서울시 기준 연매출액이 2억 원 이하인 경우 월 2만 원씩 연 최대 24만 원의 희망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6년 이전 가입자는 안타깝게도 소급 적용되지 않으니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제도의 변화로 옆 가게는 받고 우리 가게는 못 받는 경우가 생기니 서로 비교하지 마셔요

 

 

노란우산공제 단점

자 드디어하고 싶은 이야기에 도달했습니다. 노란우산공제의 장점은 분명히 있지만, 단점을 모르고 가입하셨다간 피눈물 흘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인 가운데도 좋은점만 보고 가입하셨다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셔서 무척 속상해 하시는 모습을 보았는데, 여러분도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은 꼭 확인하신 후 가입하시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노란우산공제 단점 첫번 째이자 마지막

소상공인이 꼽는 노란우산공제 단점이자 가장 큰 오점은 해지시 원금이 손실된다는 것입니다. 소상공인의 보호차원이기도 하겠지만, 공제가 유지되려면 충분한 가입자수가 필요하쥬. 그래서 해지를 막기위한 수단으로 원금손실 조항을 넣은 것 같긴하지만, 시국이 시국인만큼 장사가 안돼 가게 문을 닫아야 하는데 원금 손실을 생각하자니 폐업도 못하고, 그렇다고 장사도 안되고 3회 차 납부까지 하셨다면 납부금의 80%해지 불이익을 받습니다. 12회차 이상 납부하신 경우엔 납부금의 90% 노란우산 공제 해지 불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12개월 이상 연체 시와 강제 해약이 진행될 경우엔 기타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원천징수되는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집니다.  물론 정당한 해지 사유가 있을 땐 - 사망, 폐업, 퇴임, 부상, 질병 등 - 큰 불이익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코시국에 오히려 소상공인의 가슴을 답답하게 하는 제도가 돼버렸습니다.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을 피하는 법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기전 반드시 중도해지 사유가 있을 것인지 고민에 고민을 하신 후 가입하셔야합니다. 만약 중도 해지 사유가 죽을 때까지 없을 것 같으면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풍부한 혜택 - 소득공제, 복리, 희망장려금 등 - 이 은행에 비해 월등히 좋기 때문에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을 피해낼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노란우산 공제는 충분히 가입할 만한 상품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강조합니다. 중도해지 가능성이 제로일 때 완벽한 상품이고, 혹이라도 천재지변, 급전 필요 등으로 중도해지 시엔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