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면세점 구매한도 폐지에도 파리날리는 이유

노롱뇽 2022. 7. 9. 16:14
반응형

     지난 3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면세 업계를 위해 정부는 43년 만에 면세점 구매한도를 폐지했습니다. 소비자로서도 반가운 일이지만 웬일인지 면세점엔 여전히 파리가 날리는 이유가 뭘까요?


     이제 해외로 나가는 내국인은 면세점에서 무제한으로 면세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외화유출과 과소비를 방지하기 위해 1979 넌 구매한도를 설정한 지 43년 만의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쪽짜리 조치라는 지적을 받으며 면세품 판매가 아직 활성 모습을 찾을 수 없습니다. 세 가지 주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면세점의 꽃 명품 브랜드 철수

     최근 명품 선호현상이 늘면서 명품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장기화 여파로 다수의 명픔 브랜드가 이미 국내 면세점에서 철수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샤넬과 루이뷔통이 국내 면세점 대부분 영업장에서 방을 뺀 상태입니다. 다시 말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샾에 없는 꼴이 된 거죠. 

 

면세 한도는 그대로

     혹 맘에 드는 명품을 샀다하여도, 문제는 또 있습니다. 면세 한도가 그대로여서, 출국할 때 큰맘 먹고 산 제품이 국내  입국 시 세금 폭탄을 맞기 때문입니다. 마음대로 살 수 있게 되었지만(구매한도 폐지), 세금은 피할 수 없는 거죠. 면세 한도금액은 600달러(약 75만 원)로 변동이 없기 때문입니다. 600달러 초과 물품은 초과 금액에 20~55%에 달하는 관세를 물어야 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소비자는 당연히 구매 한도에도 물품을 구입하기가 꺼려지는 거죠.

 

     결론적으로 면세한도가 그대로이기 때문에 소위 명품은 면세점에서 산 제품이 관세로 인해 백화점에서 산 제품 보다도 더 비싸지는 일이 생기고 맙니다. 소비자 외면은 당연한 것이겠죠.

 

항공 운행 비활성화

     마지막으로 면세점이 아직도 침체기를 겪고 있는 큰 이유는 항공 운항이 코로나로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이전 항공편수를 생각하면 현재 항공편수는 1/3정도도 안되고 있어 매출도 1/3 수준을 기대할 수밖에 없고,

항공편 수가 1/3인 것이지, 늘어난 항공편이 모두 만석을 채울 수 없는 상황이기에 매출은 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긋지긋한 코로나19

결국은 코로나가 수많은 산업과 업종을 폐업으로 끌어가고 있는데, 이 상황이 잘 마무리 되엇으면 하고, 특히 정부 구매한도 폐지가 더 적절한 조치와 함께 시행되어 면세 업계도 웃을 날이 빨리 오고, 예비 구매자도 만족할 만한 조치가 되길 바랍니다.

 


     만약 해외에 있는 지인을 위한 구매라면 세금 걱정없이 구매한도 폐지를 잘 이용하면 될 듯하지만 국내 거주하는 나와 가족, 친척, 친구를 위한 구매라면 구매한도 폐지에도 불구하고, 현명한 소비를 해야 될 걸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