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모르면 안되는 영어 공부 꿀팁, 이것도 안 하고 영어 공부를 한다고?

노롱뇽 2016. 5. 18. 12:50
반응형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아무 생각 없이 [선생]이 시키는대로만 학습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초등학교(학원) 부터 성인회화 학원까지 계속 반복됩니다. 그러다보니 학습자들은 정말로 아무 생각을 못하고, 수많은 학습 내용과 과제 등에 떠밀려 컨베이어벨트 위의 물건 마냥 그냥 자동 이동되고 있죠.

당신은 어떻습니까? [선생]의 강요에 아무 생각 없이 밀려가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내 정확한 목표를 정하고 그리로 늘 점검하며 스스로 가는 사람입니까?

 

 

1. 영어 학습의 목표들

제가 영어를 가르칠때 딱 3가지 목표를 적용하여 지도하곤 합니다. 

 

첫째 영어를 원어민의 소리로 유창하게 읽을 수 있다
둘재 영어를 읽으며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이해한 영어를 내 표현으로 바꾸어 말할 수 있다

 

개인적으론 누굴 지도하느냐에 따라 이 세 가지 목표는 한 번에 적용되기도 하고, 순차적으로 적용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은 어딜 가나 두 번째 문턱까지만 진행이 되고, 마무리도 안 된 상태로 세 번째 목표는 흉내 정도 내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영어 공부 목표는 어디입니까?

 

아직은 목표가 설정되지 않은 상태여도 열심히 영어 공부하고 계시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그러나 학습 목표가 없다면 방향을 잃고 헤매기 쉽겠죠?

효과적인 훈련이라 판단했지만, 방향이 달라 수정하느라 더 고생하기도 하겠죠?

정확한 영어 공부의 목적과 목표, 효과적인 훈련에 대해 고민하신다면 이 글 끝까지 읽어보세요!

 

 

2. 목표 도달 훈련은 어떻게?[진정한 영어 공부 꿀팁]

저는 영어를 10년 넘게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영어 교육과 공부에 관심도 많고, 생각도 많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영어의 소리를 정확하게 아는 것을 기본으로, 영어 공부 첫 번째 목표로 강력히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에 도달하고자 영어 초보분들에게 발음과 억양 등 영어 소리에 대해 가르칩니다. 
대부분 영어의 뜻을 몰라서 못알아 듣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전 우선 영어를 편안히 듣는게 먼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영어의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데 무슨 뜻인지 어떻게 알아차린단 말입니까? 일단 들려야 뜻을 생각하든 말든 하겠죠? 그리고 다 듣지 못해 들은 조각 조각을 조합해 소설 쓰는 것이 운이지, 어떻게 진짜 언어 능력이라고 할수 있을까요?
문제에 Who가 나오면 사람 위주로 들어(읽어)! Where이 나오면 장소 위주로 들어(읽어)! 잘 들리지도 않는데 듣자마자 사람인지, 장소인지, 시간인지 알아내는 것은 초능력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발음 기호를 읽어가며 정확한 발음을 익히고, 해당 발음이 들어간 단어와 문장을 천천히 읽어 나가며 정확한 발음을 빌딩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해당 강의를 확인해 보세요!
 
 
기초 문장 훈련(클릭) - 너무 많아 그냥 채널 주소를 넣었습니다.

 

아무튼 피나는 훈련으로 첫 번째 목표를 달성하였다면, 영어를 읽으며 이해하는 과정을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두번째 목표 도달 훈련이 되겠죠? 이 훈련 중 제가 가장 좋아하고 선호하는 방법은 영어를 듣거나 읽었을 때, 그림(혹은 동영상)이 떠오르는 것을 도와주는 훈련입니다. 한국말을 들으면 자연스레 그림(동영상)을 떠올리며 이해하는 것처럼, 영어를 들었을때도 그것이 그림(동영상) 으로 연결하는 훈련입니다. 한국말을 그림(동영상)으로 이해할 수있는 누구나 영어로도 할 수 있습니다. 

 

바른 독해 훈련(클릭)

 

마지막으로 이해한 영어를 내 입으로 말하기위해선 열심히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말을 하기위해선 말하기 연습을 해야겠죠? 그러나 이 문장들은 단순 대화문장들을 읽는 것에서만 만족하지 않고 영어로 된 책들을 읽으며 훈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아이들의 예를 보아도 어휘력은 책을 읽기 시작 할 때 폭발적으로 성장합니다. 언제까지 간단한 인사정도만 나누는 영어에 만족하시렵니까? 영어로 쓰여있는 책을 읽고 바로 이해하며 그렇게 읽었던 문장들을 술술 말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기 까지 계속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3. 생각보다 높은 여러분의 수준

영어를 가르치다보면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아는 것이 굉장히 많으십니다. 제 영어 실력은 어디 가져다 버려도 될정도로 높은 수준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의 문제점이라면 수많은 지식과 영어의 능력이 일목요연하게 정리 되지 않았을 뿐이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공부하신 어휘, 문법, 시험 문제 풀이까지 모든 것이 다 여러분의 재산입니다. 학교 다니는 동안, 졸업 후 지금까지 쓸모 없는 공부 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공부 법을 바꾸고 제대로만 공부하신 다면 이 모든 것이 다 유익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4. 아쉬움이라면 

초등과정에는 셋째 목표까지 도달하려 애쓰지만

중고교과정에선 이 모든 과정을 무시하고 오직 두번째 과정 문턱에만 목숨을 걸고 매달리는 모습에 답답하기만 합니다. 오직 수능영어(KSAT)와 토익(Toeic), 토플(Toefl) - 게다가 텝스(TEPS) - 만 잘 보면 된다는 근시안적인 대처가, 또 학원 강사들의 자기 이름 값, 연봉을 올리기위해 성적에만 매달리게 하는 설득 등, 대한 민국 영어 망치기 종합 선물 세트(가짜 영어 공부 팁들)에 놀아나는 우리 자신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요즘 교과서를 보면 실용영어 위주로 많이 바뀌지 않았느냐 생각하실 분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변하지 않았습니다. 도구만 바뀌었지 장인은 그대로 입니다. 그렇다면 작품은 항상 동일하게 나오겠죠...

 

영어 공부의 목표를 확실히 하고, 학원 강사들이나 학교 선생님들이 가르치는 것이 바른, 혹은 근거 있는 이야기 인지 고민하면서 자신의 공부를 묵묵히 진행하는 좋은 습관을 소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면서 바른 영어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 보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영어 공부 목표와 훈련 방식에 대한 꿀팁이었습니다.

이 글과 유튜브 링크가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널리 공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