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사례별, 내 차 마련 장기랜트 or 리스 선택 기준은?

노롱뇽 2022. 7. 18. 10:37
반응형

     처가에 다녀오다 배우자와 기름 값이 많이 올라 고속버스 타고 가는 건 어떤지 이야기하다가 기름 값이 많이 오른 지금도 자차 이용이 훨씬 싸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물론 차 값, 유지비는 제외하고 계산했지만, 현재 대중 운송수단 비용도 충분히 비싸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게 내 차죠. 내 차 마련할 때 알아두면 편한, 장기 랜트, 리스 둘 중 어느 게 좋을지 생각해 봅니다.

 

장기 랜트와 리스 간 차이점

     장기 렌터카와 리스 공통점은 뭘 선택할 건지에 영향이 없을 거고, 두 상품 간 차이점을 아는 게 선택에 더 중요하기 때문에  두 방식 차이점을 알아보는 걸로 이번 포스팅을 채워봅니다.

 

     두 상품 간 큰 차이라면 랜트는 렌터카 회사에서 차량을 빌리는 임대 상품이고, 리스는 금융사에서 자동차를 빌리는 금융상품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래 차이가 발생합니다. 

  장기 랜트 리스
자동차 보험 랜트회사가 납부(보험 이력 단절) 리스한 개인이 납부(보험 이력  유지)
차량 유지 관리비 랜트회사에서 책임 리스한 개인 책임
월이용료 리스에 비해 비쌈 랜트에 비해 쌈
번호판 하, 허, 호로 시작 제한 없음
차량 종류 원하는 차량이 없을 수 있음 원하는 모델, 색상, 트림 고를 수 있음
신용 신용에 영향이 없음 금융 상품으로 대출 받은 상태와 동일
이용한도 없음 업체마다 세부 내용은 다르나 운행 한도 있음

     위 표 처럼 장기 렌트는 비용이 비싼 만큼 귀찮은 일이 적어지고, 리스는 비용이 싸지만 부대 비용은 자차처럼 계속 발생합니다. 그럼 사례별로 몇 가지 선택 기준을 설명드립니다.

 

사례별 선택 기준

사례1 무사고 경력 vs 다수 사고 경력

     위에 자동차 보험 이력이 유지되는 리스 상품에 경우 싸게 자동차 보험을 이용할 수 있으니 리스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사고 경력이 많아 보험료가 높은 경우엔 내 사고 이력이나, 보험료율이 적용되는 상황이 없게 장기 렌트를 선택하면 높은 보험료와는 작별입니다.

 

사례 2 차알못 vs 차잘알

     차가 고장 날 때, 어쩔 줄 모르는 경우, 장기 렌트가 유리합니다. 차량 유지 관리까지 회사에서 다 알아서 한다고 보시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차를 조금이라도 알고, 쉬운 정비 및 부품 갈이, 타이어 교체 가능하신 분이라면 리스를 선택하여도 무방합니다. 정비할 필요가 없을  때도 정비료(?)가 나가는 장기 렌트보다는

자잘한 건 스스로 비용 아끼고, 정비가 필요 없을 때는 유지비도 아낄 수 있으니까요.

 

사례 3 자존심 하락 vs 자존감 굳건

     저도 운전을 하다 '하, 허, 호' 번호판을 보면 '렌트네'라고 무의식 중에 생각합니다. 별로 중요한 게 아닌데 말이죠. 그런데 이야기를 하다 보면 렌터카를 깔보는 운전자도 계십니다. 특히 외제차가 렌트 번호판을 달고 있으면 '와~' 했다가 '뭐야 저거!' 하며 은근히 깔보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자존심이 하락하신다면 리스를 선택하고, 뭐 남이 뭐라던 내게 편한 거 선택한다 라는 자존감이 굳건하신 분은 얼마든지 렌트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사례 4. 일정한 급여 vs 프리랜서

     렌트는 렌트회사에 임대상품이기 때문에 대출 및 신용도에 영향이 적습니다. 따라서 급여가 불규칙하거나 신용도가 위험하신 분은 렌트가 한 결 편하실 겁니다. 반면 리스는 금융회사에 금융 상품, 즉 대출과 비슷한 형태라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리스 비용을 밀리거나 지연납부가 반복되면 신용도에도 문제가 생기고, 다른 대출을 받고 싶을 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큰 자금을 자주(대출) 필요로 하는 프리랜서 시라면 렌트를 반대로, 안정 된 직장에 대출받을 일 별로 없다면 리스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장기렌트와 자동차 리스는 세금 감면 혜택과 낮은 초기 비용 등 혜택과 선택에 따라 발생하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으니 현명한 선택으로 절세하고, 원하는 차량을 늘 새 차처럼 유지하면서 승차감, 하차감 제대로 누리는 운전자 행복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