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로 노래 반주를 하다보면 어색해질 때가 참 많습니다.  코드로 반주를 하다보니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애매함에서 비롯되는 어색함인데, 전주를 진행하면서 멜로디 라인을 조금만 가미해주시면 함께 노래를 시작하는데 큰 어려움이 약간이나마 사라진답니다.

오늘은 내 영혼이의 마지막 시간, 전주 강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판 계명 외우기

우선 멜로디를 연주하려면 각 지판의 음을 알고계셔야 겠지요? 아래 그림을 보시고, 1~4번 프렛에 이르는 지판의 고유 계명을 암기 하시기 바랍니다.  파에 샵(#)이 붙어 있는 이유는 우리가 연습하고 있는 '내 영혼이'라는 찬양이 사장조(샵하나) 이기 때문입니다.  

크로메틱 연습과 비슷하게 6~1 다시 1~6으로 계명 운지(손으로 누르면서 이동하는) 연습을 해주시면 기타 실력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가 글씨를 좀 잘 씁니다.  한때, 석봉이와 정희를 가르친 경험으로다가...


2. 지판 암기를 게임같이 

 그냥 외우면 정말로 외우기 귀찮고, 어려운 것이 지판암기 입니다. 제 블로그 교육관련 글에 그렇게 암기하지 말라고 해놓고, 이렇게 암기를 강요합니다. - 제가 미쳤지요... 한 입으로 두 말을 하다니...

그래서 무작정 암기가 아닌 게임을 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것이랍니다.



Fretboard_Warrior.exe


 위의 파일 다운로드 받으시고요.  요즘은 구하기도 힘든 보석 같은 놈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실때, 한 번씩만 하시면 지판 계명암기에 참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윈도우즈 10을 사용하고 잇으나, XP시절 부터 꾸준히 사용해 온 놈입니다.  운영체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으니 잘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혹 사용법을 모르실까봐 동영상 제작하였나이다.  

대령이요~!


3. 전주로 찬양을 밥말아 먹기!

 제가 잘쳐서 이런 강의 하는 거 아니라는 것쯤은 아시죠?  그냥 제가 할 수있는 선에서 저 보다 조금 더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주 약간의 도움이나마 드리고자 하는 강의이니, 저보다 실력 있으신 분은 - 한번 보시면 아시쟎아요 - 패스 해주시길 간절이 바라나이다...



행복한 연주생활 하세요~!


10월의 가을날 '뒤집개'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