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이 좋다의 뒤집개 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내 영혼이...' 라는 곡으로 기타 연주에서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연습 해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연습해서 내 몸에 붙이는 것입니다.  설렁설렁해서 대충 된다 싶으면 넘어가지 마시고, 내 몸에 완전이 붙을 때까지 연습해 주시기바랍니다. 몸에 다익을 때까진 다음 강의 없습니다.

 몸에 익는다, 체화한다. 이런 것이 영어에도, 악기에도, 운동에도 적용이 됩니다. 물론 모국어도 마찬가지구요~!

심심하시면 제가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제 영어 강의도 들어보시죠!


2015/10/15 - [좋은영어습관/바른 청취] - 왕좌의 게임 1X01-20 ; 미드 청취 ; 사랑을 위하여~!


2015/08/07 - [좋은영어습관/바른 독해] - 바른 독해 011 - pour


2015/10/14 - [좋은영어습관/바른 생각] - 영어가 안 되는 5가지 이유 - 대한민국 영어를 고발하는, 영어는 특별하지 않다!


분명 심심하지는 않으실 테니 영어 강의이야기는 잠시 접고,

오늘 현이 좋다의 강의는 


1.조율

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율은 제대로 된 화음을 만들어 기타의 소리를 아름답게 만들어줍니다. 


 아무리 저같은 까막귀도 조율이 잘 된 약기의 소리를 들으면 기분까지도 좋아집니다. 그런데 줄이 (심하게) 틀어진 악기 소리는 듣고 있으면 짜증 부터 납니다. - 역시 까막귀라 세밀한 조율은 못 잡아 냅니다


지난 시간에 드렸던 운지표는 

2015/10/03 - [현이 좋다] - 전주로 함께 노래하기 - 내영혼이(G) part5


파에 (#)샵이 붙어 있던 운지이고요, 오늘은 다장조(C)로 샵이나 플랫이 하나도 붙지 않은 음계의 운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계명 운지표계명 운지표

미국 음계 ;  C  D  E  F  G  A  B


한국 음계 ; 도    레   미  파     솔   라   


글씨 대단히 잘쓰지요? 놀라셨을꺼라는 확신이...

저 그래도 국민학교 다닐때, 서예학원도 다닌 몸이니 비웃지는 마시길...

위 그림과 표를 참고하여

1) 제일 아랫줄 다섯 번째 칸에 A보이시나요? = 다섯번째줄 제일 왼쪽에 A보이시죠?

2) 아래서 하나 윗줄(5번줄) 다섯 번째 칸에 D보이시나요? = 네번째 줄 제일 왼쪽에 D보이시죠?

3) 네 번째 줄 다섯 번째 칸에 G보이시죠? = 세 번 째 줄 제일 왼쪽에 G보이시죠?

4) 세 번째 줄 네 번째 칸에 B보이시죠? = 두번 째 줄 제일 왼쪽에 B보이시죠?

5) 두번 째 줄 다섯 번째 칸에 E보이시죠? = 첫 번째 ㅈㄹ 제일 왼쪽에 E보이시죠?


요렇게 지판 상에 같은 음을 찾아 누르면서 6줄 모두를 조율하게 됩니다.

악기를 연주하기 직전 조율은 필수입니다. 

반드시, 조율 된 소리에 익숙해 져야 합니다.


2. 8beat 리듬

에는 기본적으로 3가지 주법이 있습니다.



3. 16beat리듬 

입니다.


4. 동영상 강의



5. 강좌 후기

동영상 강의는 역시나 허접입니다.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하면서, 거의 매일찍어 편집하는 편이지만, 할수록 어색하고,할수록 실수투성이입니다. 모조록 넒은 아량과 자비 베푸사 그냥 무시하고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