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에서 만날 글을 써봐야 출판사에 가져다 주지 않으면, 내 글은 평생 내 방에서만 썩게 된다. 여러분의 블로그의 양질의 글들이 그냥 썩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여러분의 글들을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블로거들의 놀이터 메타블로그에 등록하는 것도 당신의 정성스러운 글들을 알리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메타블로그가 뭔데?

여러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RSS피드를 모아놓은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일컫는 말로, 일단 방문해 보시면 등록된 블로거들의 다양한 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해주고 있는 사이트라는 것을 아실수 있습니다. 단, 등록된 블로그의 발행된 글이라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내 글도 수집되어서 여기서 보여지겠지라는 생각은 접으시고, 등록, 등록하셔야 합니다. 

블로그가 한참 달아올랐던 5-6년 전만해도, 메타블로그가 성행했고, 대세(?) 였지만, 요즘은 약간 시들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군데에서라도 더 내 글을 알리고, 내 블로그를 알릴 수 있다면 좋은 것 아니겠습니까?

메타블로그에 등록을 할지 말지는 전적으로 이글을 읽으시는 블로거의 선택이니 잘 생각해서 등록 부탁드립니다.


그럼 리스트나 내놔봐!

제가 직접 등록하고, 돌아다녀 봤던 살아있는 리스트를 공개합니다. 이전에 작성된 블로그의 글들은 링크가 죽었거나, 사이트 자체가 없어진 경우가 많아 신뢰도가 약간 떨어지더라구요. 뭐 이 글도 시간이 지나면 같은 문제에 발을 딪겠지만요. 현재제가 등록한 메타 블로그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메타블로그리스트

1. 블로그 와이드 ; http://www.blogwide.kr/

2. 해피투데이 ; http://htu.kr/

3. 블로그나와 ; http://www.blognawa.com/

4. 넘즈넷 ; http://numz.net/

5. 메타블로그 ; http://meta.villtour.com/

6. 콜콜넷 ; http://www.colcol.net/


이렇게 6개 정도의 사이트가 살아있습니다.


메타블로그의 장점

한 번 등록해 놓으면 내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글이(RSS) 자동으로 계속 수집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글을 홍보 및 배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 6개 사이트는 회원 가입시 이메일 정도 등록하기 때문에 개인 정보 유출은 걱정하지 않으셔도될 것 같고, 등록후 유입로그를 보시면서 메타블로그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스스로 확인하시면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메타 블로고의 장점도 있지만, 위에서 잠시 언급했 듯이, 요즘은 메타블로그의 힘이 예전만 못합니다. 대신 SNS를 적극 활용하시면 블로그 유입량 증가에 도움이 되는데요. 트위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여러분의 글을 함께 올려보세요. 티스토리라면 플러그인을 통해 SNS에 여러분의 글이 동시에 발행된답니다. 

그리고 저는 Vingle에 제 글을 따로 포스팅하고 있는데요. vingle에서도 어느정도 유입이 있답니다. 


아무조록

여러분이 정성스럽게 쓰신 글들이 발행과 동시에 운명하는 안타까움에서 벗어나 정성스럽게 쓴 글인 만큼 널리널리 퍼져나가 여러분의 생각이 여러곳에서 공유되어지고, 토론되어지는 소스가 되길 기대합니다. 

모든 블로거 여러분 화이팅~!

  1. 평강줌마 2015.11.07 06:04 신고

    메타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군요.^^

    • 뒤집개 Spatula 2015.11.07 12:06 신고

      그렇다는 군요~!
      저도 여기 저기 돌아다니다 알게되었답니다.
      와주셔서 감사해요~!